055-933-7463

뉴스

작성일 2022-07-27

낙동강 유역 안전한 물공급 체계구축 사업이 환경부의 예비타당성 통과 소식이 전해진 이후 전제조건이었던 주민 동의 조건이 충족되지 않은 상황에서 밀어붙이기식 추진에 반대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지난 726일 경남도의회 2차 임시회에서는 '주민동의 없는 취수원 다변화사업 반대' 대정부 건의안이 채택됐다. 이 건의안은 '직접적 이해 당사자인 창녕과 거창, 합천군민들과 아무런 협의도 없이 기획재정부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시키며 밀어붙이기식으로 사업을 진행하려는 현 상황을 반대한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거창군의회도 지난 727일 임시회를 마무리하는 본회의에서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 전면 백지화 촉구 결의문을 채택하고 발표했다.

이 결의문에는 지난 두 차례에 걸친 황강 취수원 선정 논의 중단에 대한 결의에도 무엇 하나 요구대로 추진되는 것이 없다.’, ‘합천댐 유역 면적 929중 거창군이 86%를 차지하고 있는 실정에서 수질오염 방지를 위한 규제를 예상하지 않을 수 없으며, 거창군의 주요 산업인 농업을 기반으로 두고 있는 1,270 축산 농가를 비롯한 관내 5,900여 농가에 대한 유·무형의 피해와 우리 군이 추진할 지역 중장기 발전 계획에도 족쇄가 채워지게 될 것임은 불을 보듯 뻔한 것이다.’, 주민 동의 없는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 추진을 전면 백지화 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취수원 다변화에 지역 주민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는 낙동강유역 물관리위원회의 의결과 황강 수계 주민들의 적극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시킴으로써 황강 수계지역 주민과 낙동강 하류지역 주민 사이에 지역갈등의 불씨를 일으킬 것이라며, 황강 수계 주민이 동의하지 않는 이번 사업을 전면 백지화하여 관련자들의 생존권 보장을 촉구했다.

기재부는 지난 630일 낙동강 유역 안전한 물공급 체계 구축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시켰으며, 이 계획에 따라 합천의 황강 복류수와 창녕의 강변여과수를 개발해 부산과 경남동부에 하루 평균 90만 톤을 공급할 수 있는 취수시설과 관로 매설 사업을 오는 2025년 착공해 2028년까지 준공하겠다는 계획이다.

 

배기남 기자(hchknews1@gmail.co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